카카오채널
초기 당뇨환자 꼭 알아야하는것 이라고 쓰여있고 약사가 컴퓨터 앞에 서있는 일러스트가 녹색으로 그려져있다.당뇨병 환자를 위한 그림이다.

당뇨병의 종류

초기 당뇨 환자가 꼭 알아야 하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제1형 당뇨와 제2형 당뇨로 나누어 지는 당뇨병은 상태에 따라 구분되어집니다.
1형당뇨는 자기면역기전, 바이러스 감염등으로 췌장에 문제가 생겨 인슐린 분비가 되지 않을때
2형당뇨는 비만, 노화, 스트레스, 알수없음 등으로 인슐린이 분비되지만 몸의 인슐린 저항성이 커져서 제기능을 하지 못하거나 인슐린이 부족한 경우로 나누어 집니다.

당뇨병식이요법

당뇨병에 걸리면 혈당체크를 지속적으로 하면서 음식을 관리하게됩니다. 주로 탄수화물을 줄이고 단백질과 신선한 야채 위주의 식사를 권합니다. 탄수화물은 거의 신체에 필요한 최소한으로 줄이고 두부, 콩, 토마토, 지방이 적은 순수한 단백질 일일 권장량을 섭취합니다. 소금을 먹으면 안될꺼라고 스스로 제한하는 경우가 있는데 너무 짜게만 먹지 않으면 소금은 꼭 필요합니다. 소금에는 나트륨만 있는것이 아니고 다양한 미네랄이 있기 때문에 소량으로도 부족하면 밸러스가 무너지게 됩니다. 깨끗하고 좋은 소금을 적당량 먹는게 좋다고 합니다. 또한 충분한 수분을 흡수해주고 적당한 운동을 해주어 땀으로 피부배출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찜질방, 싸우나에서 땀빼는거 아닙니다.) 소금의 성분중 하나인 나트륨은 세계보건기구에서 하루 2,000mg 섭취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소금으로는 5~6g정도 섭취하면 2g의 나트륨을 섭취하게 됩니다. (출처: WHO 세계보건기구)

당뇨병 증상

초기 진단을 놓지면 실명, 하지절단, 신장기능장애 등이 발생합니다. 초기 증상으로 다음, 다뇨, 다식, 무기력증이 있는데 바로 치료를 시작하지 않으면 합병증 발병률이 올라가서 각종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갈증, 다음, 다뇨, 다식, 무기력증, 체중감소, 시력장애 등의 증상이 발생하면 바로 내분비내과 전문의와 상담하실것을 권합니다.

당뇨병 예방 및 치료

제2형 당뇨병의 경우 유전적 경향이 강한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가족중 당뇨 환자가 있다면 주기적으로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비만, 노화,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병할 수 있으니 40세이상이라면 주기적으로 24시간(7시식전후, 13시식전후, 19시식전후) 동안 식사전후로 혈당을 관찰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일일권장량의 식사량에서 탄수화물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다양한 영양소와 섬유질을 섭취하고 순수한 단백질(살코기,콩,두부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요법은 가벼운 산책과 숨이 약간 차는 정도의 유산소 운동이 좋으며 건강상태에 따라 의사와 상담을 통해 운동 플랜을 잡는것도 좋습니다.

당뇨환자에게 좋은 음식

해조류, 녹조류, 두유, 아몬드, 땅콩, 콩류, 우유, 달걀, 치즈, 딸기, 아보카도, 토마토, 오이, 시금치, 가지, 콩나물, 여주 등이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의사들은 당뇨의 좋은 음식을 권하기 보다는 식단표를 통해 적당량을 먹고 혈당수치를 관리하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방법(당뇨병을 관리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당뇨 병원약을 끊기 위한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카카오톡으로 “문의하기”로 요청하시면 정보를 보내드립니다.